어학연수 정규 조기
HOME > 어학연수 > 수속절차
미국은 국토가 상당히 넓은 관계로 무엇보다도 지역선정이 중요합니다. 동부와 서부의 대도시는 수업료와 생활비가 비교적 높으며,중 남부 지역은 학비와 생활비가 저렴한 편이며 한국인이 비교적 적습니다. 학교 선택 시 학교 시설, 개설프로그램, 주당 수업시간, 연수비용, 학습 프로그램의 종류, Level 구분, 친인척 연고지, 학급당 학생 수, 기숙사의 사용여부, 강사진 등의 비교를 꼼꼼히 해야 합니다.
지원할 학교가 선정되면, 해당학교에서 요구하는 각종 지원서류들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서류작성은 입학사정의 중요한 근거가 되므로 신중하고 충실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학교의 입학 허가서를 받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I-20 입니다. I-20를 받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Application Form과 요구서류를 준비하여 보내야 합니다. 서류 심사를 거쳐 입학을 허가 하게 되면 학교에서는 입학을 허가하는 I-20를 보내주게 되고, VISA신청시 I-20가 있어야 F-1(학생)VISA를 받을 수 있으며, 미국유학닷컴에는 모든 학교원서가 비치되어있습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하여 작성한 원서(Application Form), 등록비(Application Fee)와 함께 학교에 보냅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영문 재학 혹은 졸업 증명서, 영문 성적증명서, 재정증명서 등이며 경우에 따라서 숙소신청, 학비예치 등에 필요한 비용을 미리 납부해야 하며, 이렇듯 학교에 따라 필요서류는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원서첨부 일반적 필요서류
입학지원서, 재정보증서(은행잔고증명서 첨부), 숙소신청서, 학력증명서, 면역접종확인서, 신청비와 예치금(또는 학비전액), 사진, Address Labels등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해서는 학교 선택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숙박입니다. 연고지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것이 없지만,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가능하면 원서 발송 시 기숙사나 홈스테이 신청을 함께 하여야 합니다. 특히 기숙사는 마감이 빠르므로 입실 가능 일을 사전에 미리 확인 해야하며, 홈스테이를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개인적인 성향)등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숙박형태는 기숙사,홈스테이,아파트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학교가 수업을 시작할 즈음하여, 출발 일을 잡고 비행기표를 구입해야 하는데, 이상적인 출발 일은 현지도착 후 시차적응기간을 갖기 위하여, 수업시작 3일전쯤이 좋습니다. 출국일 까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여권과 비자를 만들었다면 천천히 비행기표를 구입할 수 있으나, 만일 비자를 아직 못 받은 상태에서, 시간이 촉박한 상태라면 비자가 나오기 전이라도 비행기 표를 미리 예약해 놓아야 합니다.
항공요금은 성수기/비수기 또는 직항/경유에 따라 차이가 크므로 저렴한 항공을 원한다면 미리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학교에 입학신청서류가 접수되어 입학이 허가되면, 해당학교에서는 숙소안내, 연간 학사일정, 비용, 학교규정, 준비물, 오리엔테이션,건강진단 및 보험 등을 소개하는 자료들을 입학허가서와 함께 발송해줍니다. 입학허가서의 도착은 원서 발송 후 빠르면 일주일 이내 일반적으로 대학 부설의 경우에는 1개월-1개월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경우에 따라 2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학교도 있습니다. 입학허가서는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비자는 그 국가의 정책사항이므로 가장 신경을 써서 준비해야 합니다. 비자가 한번 거절되면 재 신청에 어려움이 따르므로 처음부터 잘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경우 특히 비자 신청이 까다로우므로 자신의 조건에 따라 꼼꼼하게 서류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비자 신청 수수료 $100을 신한은행에서 납부 후 영수증을 발급 받아 비자 신청서류(수속절차 비자부분 참조)와 함께 제출합니다.
학생비자 신청자는 인터뷰 예약이 필요하며 주한미국대사관의 미국 비자 인터뷰 예약 사이트(www.us-visaservices.com)나 ARS 060-700-2510으로 인터뷰예약을 하여야 합니다. 입학허가서(I-20)와 비자 서류를 가지고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인터뷰를 하고 성수기에는 비자 예약이 많이 밀리므로 미리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 인터뷰 후 비자발급 결과는 그 자리에서 바로 알 수 있으며 발급은 성수기에는 보통 일주일이나 10일 정도 비수기는 4-5일 정도 소요되며 원하는 형태에 따라 지정된 날짜에 대사관에서 찾을 수도 있으며 택배로 배달을 요청한 경우 기재된 주소지로 배송됩니다.
비자를 받으면 구체적인 출국준비에 들어갑니다.
최소 한달 이상은 외국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기고 학교에 따라 건강검진서류를 요구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입학 허가서를 받았을 때 함께 받았던 서류들을 잘 확인하고 유학생 보험의 국내가입가능 여부도 확인합니다. (의무) 국제전화카드 서비스 및 국제운전면허증 등도 확인합니다.
출국은 I-20의 시작일을 기준으로 30일 전에만 가능합니다. 출국 전날 반드시 중요한 서류를 다시 한번 점검 해야 하고. 여권, 입학허가서, 항공권, 학교 및 체류할 곳의 주소 확인, 보험증 등을 빠짐없이 체크하고 적어도 비행기 출발 2-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