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 정규 조기
HOME > 종합정보 > 교통정보

교통사고 발생시

교통사고는 운전을 잘하는 사람에게도 일어날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사고 후에 발생할 모든 법적인 문제에 대하여 준비를 해두는 것이 현명하다. 사고가난 후 어떤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는 예비지식을 갖고 있으면 사고 후에 따르는 모든 법적인 문제를 줄이거나 없앨 수도 있는 것이다.

1. 차를 멈출것:
현행 교통법은 사고 시 사람이 다쳤거나 어느 한쪽의 차가 상했을 경우에 일단 운전을 중지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2. 부상자를 도우는 일:
차를 정지시킨 후 우선 부상자가 있나 없나를 살펴 봐야한다. 하지만 부상자가 있다 하더라도 특별한 경우를(생명에 위협이 있는 급박한 경우) 제외하고 섣불리 부상자를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선의로 도와준 것이 혹 부상자를 더 다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더 이상의 사고를 방지하는 일: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사고 현장 주위에 교통을 정리하여 다른 차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경고해 주어야 한다. 만약 어두운 밤이라면 긴급 신호나 조명 또는 반사등으로 사고가 난 것을 다른 운전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4. 경찰을 부를 것:
사고 시에는 부상자와 피해의 유무를 막론하고 하이웨이 패트롤이나 경찰을 반드시 불러야 한다. 경찰관의 보고서는 만약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결렸을 때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반드시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할 것:
상대방의 이름, 주소, 전화, 차량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보험카드를 반드시 기록해 둔다. (사고가 낫을 경우 누구의 잘못이건 상관없이 위의 사항을 본인이 상대방에게 요구할 권리가 있고 또 상대방이 요구 할 경우 보여주어야 한다.)

6. 증인:
사고 당시의 목격자나 주의에서 사고의 상황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 한한 빨리 그들의 주소 이름, 전화번호나 명함 등을 받아두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본인 잘못이 아닐 경우, 대형 교통사고 일 경우: 불가피하게 증인의 이름, 전화, 명함을 받을 수 없는 경우는: 반드시 차량등록 번호라도 적어 놓을 것!

7. 경찰의 협조:
사고 현장에서 경찰이 올 때 까지 기다려야 하며 기본적인 상황설명으로 경찰관에게 협력하도록 하여야 한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사고의 원인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특히 한국 분들은 본인 잘못이 아닌데도 "I'm Sorry"를 연발하는 경향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 말 한마디로 상대방의 잘못이 본인 잘못으로 뒤 바뀔 수도 있음!). 사고를 당할 때는 경찰진술서를 작성하기 전에 누구나 변호사를 찾아 상담할 권리가 있다.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조속한 시일 내에 변호사와 상의 하는 것이 현명하다.

8. 메모:
사고 현장의 상황을 그림으로 그려두십시오.

9. 부상자에 대하여:
심하게 다친 부상자라 할지라도 금방 심한 고통을 느끼거나 많은 피를 쏟지 않는 수도 있다. 그러나 심한 사고가 있음에도 구급차가 빨리 오지 않으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가까운 병원으로 데려다 달라고 요청해야한다.

10. 불 필요한 언급을 삼가할 것:
사고에 대하여 변호사 외에는 그 어느 사람에게도 잘잘못의 언급을 하지 말아야 한다. 본인이 잘못했다거나 혹은 동등하게 잘못했다고 하는 생각이 들어도 그런 사실을 인정하지 마십시오. 사고 당시 당황해서 자기 생각이 틀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 법은 사고 당시 운전했던 사람의 주소, 이름, 운전면허와 사고 차량의 번호만의 제시를 요구하게 되어 있다.

11. 체포 여부:
현장에서 체포를 당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잘못을 뜻 하는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고에 대한 어떤 언급을 하면 그것이 잘못의 인정으로 오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떠한 진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변호사와 상의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보험:
사고 이후 들어있는 보험회사에 정확한 보고를 하여야 한다. 즉각적이며 올바른 보고를 하지 않으면 당신의 권리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13. 변호사 연락:
미국에서는 교통사고의 경우 보통 변호사와의 상담은 무료이다.
따라서 교통사고 시 가능 한한 조속히 변호사와 만나 사고에 대한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흐를수록 본인이 주장 할 수있는 권리들을 상실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변호사는 마땅히 취해야 할 적절한 조언을 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통사고의 정도가 심하다면 실력이 있는 변호사를 고용해야 하는데, 미국에서 실력이 있는 변호사란? "Board Certified Lawyer"를 말한다. 그리고 주의할 것은 "Board Certified Lawyer"라 할지라도, 각각 자신의 전문분야가 있는데(예를 들자면: 마치 외과, 내과, 피부과, 성형외과...의사가 있는 것 처럼: 변호사도: 상법, 민법, 형법, 이민법.....과 같은 식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가 있는 건데: 한국 분들이 많이 실수하는 것 중의 하나가, 그 분야의 전문인에게 문제를 갇다 맡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Board Certified Lawyer"를 찾는 방법은: 첫째, 전화번호부를 보면: "Board Certified" 가 없는 변호사는, 광고에 반드시 "Not Certified By The Texas Board Of Legal Specialization"이라고 깨알같이 쓰여져 있다.

두 번째는 각 주마다 "State Bar" 라는 것이 있는데 거기에 연락하면, 그 방면의 전문 변호사, "Board Certified Lawyer"를 추천해 준다. 그러면 제가 왜 "Board Certified Lawyer"를 추천하는 가하면: 첫째, "Board Certified"가 있는 변호사나 없는 변호사나 변호사 비용은 똑같은데, 실력이 있는 사람이 할 경우 이길 승산이 더 많고: 받는 돈의액수가 더 크기 때문이다. 둘째: 대부분 클라이언트와 변호사와의 문제는 실력이 없는 부정직한 변호사가 문제를 맡았을 때인데, 특히 영어를 잘 못하는 신규 이민자가 부정직한 변호사를 고용했을 경우 그 폐해는 이루 말로 다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상을 보면 많은 경우에 있어서 실력이 없는 변호사가, 받아내는 돈도 적거니와, 실력이 있는 변호사 보다 더 많은 돈을 클라이언트로부터 뜯어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적립액 0